일본 도쿄 치요다구 문부과학성 앞에서는 매주 금요일이면 ‘금요행동’ 집회가 열린다. 재일 조선학교 차별을 반대하고, 민족교육 탄압 중지를 요구하는 행사다. 참가자는 일본의 조선대학생 등인데 2013년 5월부터 시작돼 지난해 말로 250회를 넘어섰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수요일마다 27년째 열리고 있는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 촉구 수요집회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열기는 그에 못지않다.

참가자들은 조선학교에 고교 무상화 제도를 적용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조선고급학교가 고교 무상화 제도에서 배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2010년 학생 1명당 12만엔~24만엔의 취학 지원금을 주는 제도를 도입했다. 그러나 조선학교는 예외다. 조선총련과 밀접한 관계라거나, 조선학교는 정규학교가 아니란 이유를 든다. 극우 정치인이자 작가 이시하라 신타로는 도쿄 도지사 재임 때 “(조선학교 내에서) 반일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며 지원금 지급을 반대했다.

지난달 말 세상을 떠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가 생전에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학교를 적극 지원해온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대표는 “임종하시던 28일 오후 5시쯤 눈을 떠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끝까지 싸워 달라’ ‘재일 조선학교 지원을 맡길 테니 열심히 해달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둘째줄 가운데), 길원옥(맨앞) 할머니가 지난해 9월 28일 오전 일본 오사카 조호쿠 조선초급학교를 찾아 태풍 피해 복구 지원금을 전달하고 있다. /정의기억연대 제공

재일동포 아이들을 향한 고인의 사랑은 각별했다. 2016년부터 조선학교 학생 6명에게 ‘김복동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7년 ‘김복동의 희망’이란 단체의 명예회장으로 학생들을 돕고 있다.

“돈 없어서 공부 못하는 학생들 없어야”

이를 위해 5000만원을 기부했다. 올 초 공익사단법인 정이 제정한 바른의인상금 500만원도 조선학교 장학금으로 내놓았다. 아낌없이 베푸는 모습이었다. 어째서였을까. 김 할머니 스스로 작년 9월 라디오에서 밝힌 적이 있다. “내가 한참 공부할 나이에, 15살에 끌려갔거든요. 그래서 공부를 못했잖아요. 내가 만약에 살아서 돌아가면 나는 때가 늦어서 공부를 못했지만, 돈 없어 학교 못가고 하는 애들을 공부시키겠다는 결심을 갖고 있었어요.”

그의 조선학교 사랑은 어린 나이 일본군에게 끌려가 공부를 하지 못했다는 한과 고교 무상화 정책에 유일하게 조선학교만 제외시킨 일본 정부를 향한 울분, 아이들을 향한 애정이 합쳐진 결과였다. 윤 대표는 “김 할머니의 삶을 되돌아보면 늘 남을 배려하고 남의 아픔을 감싸려 노력해왔다”며 “할머니가 우리에게 남겨준 것은 아픔이 클수록 다른 사람의 아픔을 돌아보라는 것”이라고 고인을 회고했다.

최근 TV인터뷰에서 배우 권해효가 내린 분석은 더 절절하다. “할머니하고 연대해 준 분들은 동포 사회에도 있었습니다. 동포 사회 중심에 학교가 있었고요. 그 학교를 할머니께서 만났을 때 할머니와 일종의 동질감(을 느꼈을 겁니다). 그러니까 이 학교 학생들이나 할머니나 일본 침략전쟁과 분단의 피해자로서 할머니가 인식하셨고…”

실제로 지난해 9월 김 할머니는 길원옥 할머니와 함께 오사카 조호쿠() 조선초급학교를 방문했다. 태풍 ‘제비’로 피해를 입은 이곳을 찾아 복구 지원금을 전달했다. 할머니는 늘 “돈이 없어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 없어야 한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다녔다. 그런 할머니에게 조선학교가 처한 어려움은 결코 남의 일로 넘길 게 아니었다.

동일본 대지진 때도 피해자 돕기 모금

할머니는 또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 때도 피해자 돕기 모금 제안을 하고 첫번째로 기부했다. 2014년엔 베트남 한국군 성폭력 피해자들에게 사죄와 지원 메시지를 보냈다. 재난을 당한 사람들을 돕고 전쟁 상황 속 폭력행위를 규탄하는 데는 국경을 상관하지 않은 것이다.

이토록 할머니 시야를 넓혀준 것은 무엇일까. 이게 궁금한 것은 종종 극우 정치인 등에게서 정반대 경우를 보기 때문이다. 생각하건대 할머니가 겪어온 신산의 세월이 그렇게 만든 것 같다. 고난을 통해 온몸으로 체득한 깨달음의 결과일 것이다. 우리는 자기 경계 밖 사람들을 타자화하고 차별하려는 유혹을 느낀다. 할머니는 그 경계를 넘어서는 것을 실천하고 가셨다.  2019-02-19 09:36:34 게재

Posted by 김철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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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kimchulun.khan.kr 김철웅 2019.02.22 11: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련기사가 22일 경향신문에 나왔습니다.

    조선학교 차별·투쟁의 역사…일본의 양심 흔들다
    도쿄 | 김진우 특파원 jwkim@kyunghyang.com

    입력 : 2019.02.21 21:05:00 수정 : 2019.02.21 21:06:35
    다큐 영화 ‘아이들의 학교’ 기대 이상 반향에 상영 확대

    일본 오사카 제7예술극장에서 지난 12일 열린 영화 <아이들의 학교> 토크이벤트에서 관객들이 고찬유 감독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고찬유 감독 제공.

    “이 세상에 차별당해야 할 사람은 한 명도 없습니다.”
    20일 밤 도쿄 지요다(千代田)구 렌고(連合)회관. 엔딩 크레디트가 올라가자 박수가 터져 나왔다. 조선학교 차별과 투쟁의 역사와 현재, 학생들의 일상을 담은 장편 다큐멘터리영화 <아이들의 학교>가 도쿄에서 처음 상영된 자리였다.

    하세가와 가즈오 ‘고교무상화에서 조선학교 배제에 반대하는 연락회’ 대표는 “20일은 (2013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고교무상화에서 조선학교를 배제할 것을 통지한 날”이라며 “도쿄, 오사카 등 5곳의 법정에서 싸우고 있지만 오사카 1심만 빼곤 패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법정에서 싸우기 위해선 여론을 바꿀 수밖에 없다”면서 “이 영화가 조선학교의 역사와 훌륭함을 일본 전체가 알게 하는 무기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아이들의 학교>는 기대를 넘는 반향을 얻고 있다. 지난달 12일 오사카 제7예술극장에서 개봉되자 연일 만석을 기록해 22일까지 연장 상영이 결정됐다. 도쿄 상영회에서도 270석이 다 차서 보조의자까지 들여왔다. 다음달 2일 교토, 군마, 나고야, 히로시마 등에서 상영이 결정됐고, 자주 상영회를 열고 싶다는 연락도 쇄도하고 있다.

    재일 2세 고찬유 감독(71·사진)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자료와 증언, 아이들의 모습 등을 카메라에 담았다. 고 감독은 21일 경향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조선학교의 현실과 역사, 실제 일어나고 있는 차별을 담았다”며 “조선학교에 한발도 들여놓지 않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이들이 잘 잘라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조선학교 차별·투쟁의 역사…일본의 양심 흔들다.

    영화는 오사카 코리아타운에서 가까운 조선제4초급학교 입학식으로 시작해 수업 및 부 활동, 운동회, 졸업식 등의 모습을 통해 아이들의 일상과 꿈을 포착했다. 운동회에서 조그마한 아이가 덩치 큰 엄마를 업고 달리는 장면 등에선 관객들이 웃음을 터뜨렸다.

    하지만 ‘100년의 차별-그 투쟁의 기억’이라는 부제처럼 차별과 탄압으로 점철된 조선학교의 역사에 초점이 더 맞춰졌다. 1948년 연합군사령부(GHQ)와 일본 정부에 의해 조선학교 폐쇄명령이 내려지자 오사카와 고베에서 일어난 ‘4·24 한신교육투쟁’ 장면이 인상적이다. 당시 김태일군(16)이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사망했다. 경찰관 3명이 권총을 조준하고 있는 영상이나 ‘치안을 위해서 쏘라’는 GHQ 문서 내용, 당시 반대운동에 참여했던 이들의 증언이 생생하다.

    논픽션 작가인 고 감독이 영화를 제작한 것은 “1990년대까지 조금씩 진척을 보이던 조선학교 차별 문제가 2010년대 고교무상화 문제가 불거진 이후 노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일본 정부는 2010년 고교무상화 조치를 시작했지만 조선학교는 북한 문제를 이유로 적용 대상에서 보류했고, 아베 정권은 2013년 조선학교를 대상에서 아예 제외했다. 지자체의 보조금 폐지도 잇따르고 있다. 이에 대해 조선학교 졸업생들이 차별적 조처라며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여러 법원에 제기했으나 1심 또는 2심에서 모두 패소했다.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와 아동권리위원회는 이미 수차례 일본 정부에 조선학교 고교무상화 배제정책 시정을 권고했다.

    영화에선 고교무상화 제도 설계에 관여한 마에카와 기헤이 전 문부과학성 사무차관이 나온다. 그는 “관제 헤이트(정부가 주도하는 혐오·차별)”라고 잘라 말했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에 대한 영화 <귀향>의 주연배우 강하나(당시 오사카 조선고급학교)는 오사카에서 처음 승소했을 때 “살 가치를 인정받은 것 같다”며 눈물을 글썽인다. 하지만 이후 2심 재판에선 조선학교 측이 패소한다. 조선학교 학부모들은 “아이들에겐 인권이 없나” “일본은 법치국가가 아니다”라고 절규한다. 객석 여기저기서 훌쩍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고 감독은 현재 한국어판과 영어판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 프랑스, 독일 등지에서 상영하고 싶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어 국제적인 운동으로 만들고 싶다고 했다. 그는 “일본 정부의 차별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사법까지 이를 인정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투쟁에도 좀체 해결되지 않는다”며 “고생스럽게 노력하는 조선학교 관계자, 학부모,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화기 너머 그는 울먹이고 있었다.